스포츠과학과는 스포츠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학문연구를 통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행복한 삶의 추구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스포츠과학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본 학과의 교과과정은 전문 지식과 실기능력, 그리고 바른 인성을 지닌 스포츠과학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이며 현장 중심적인 교육과정들로 구성되어 있다.체계적 이론과 실습 그리고 스포츠 현장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스포츠과학과의 전문적 교육은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스포츠과학 전문가와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 이바지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학과에서는 스포츠생체역학, 스포츠마케팅, 운동심리학, 스포츠재활, 운동생리유전학 및 여가사회심리학 분야의 전문 교수진의 지도 아래 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 관리사, 스포츠 심리상담사, 스포츠경영관리사, 여가레크리에이션 전문가, 선수 트레이너와 같은 전공 전문인을 육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간 스포츠과학과를 통해 배출된 대학교수, 교사, 스포츠지도자, 스포츠 전문 경영인 및 선수 트레이너들은 지역 사회 내에서 학과의 위상을 드높이는 것은 물론, 한국 스포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스포츠센터 운영자, 스포츠클리닉 운영자, 스포츠시설 관리자, 스포츠관련 연구자, 스포츠 기자,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상담사, 스포츠의학사, 동작분서사, 유아체육지도자
스포츠과학과의 전망
스포츠를 통한 건강의 유지와 증진은, 개인적으로는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근원적 잠재력을 배양해주며 사회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의 여러 사회제도와 결합하여 국가발전을 촉진시키는 긍정적,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므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스포츠와 건강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2000년 이후, 고도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의 증가와 주 5일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해 국민의 운동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스포츠 산업에 대한 투자와 수요 또한 점차 커지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스포츠와 건강에 관련된 우수한 전문가의 수요가 2010년을 기점으로 크게 신장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